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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패션 파딩게일, 파니에, 사회적 및 예술적 중요성

jane84 2024. 9. 10.

바로크 패션 파니에

바로크 패션 속에서 바로크 시대는 극적이고 화려한 패션으로 유명하며, 의상은 종종 부풀린 형태와 복잡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이 시기 여성의 드레스에서 독특한 실루엣을 만드는 데 기여한 두 가지 중요한 속옷은 파딩게일과 파니에였습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속옷은 여성 패션의 거대한 치마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었으며, 이는 부와 지위, 권력을 상징하는 대담하고 눈길을 끄는 스타일을 연출했습니다.

파딩게일

간접적인 실루엣 형성 파딩게일은 구조적인 속옷의 초기 형태로, 르네상스 후기에 처음 개발되었지만 바로크 초기까지도 사용되었습니다. 이 속옷은 스커트를 몸에서 넓게 펼쳐져 원뿔형 또는 구형의 실루엣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파딩게일은 나무, 고래뼈, 금속으로 만든 고리가 페티코트의 천에 바느질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고리는 동심원으로 배열되었으며, 아래쪽으로 갈수록 점점 넓어지면서 치마가 허리에서부터 극적으로 펼쳐지게 했습니다. 파딩게일은 원하는 효과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스페인식 파딩게일 이것은 가장 초기 형태 중 하나로, 16세기에 유행했던 원뿔형을 만들었으며 바로크 시대까지 사용되었습니다. 이 스타일은 치마에 딱딱하고 삼각형 모양을 부여했으며, 특히 공식적인 의상이나 궁정 복장과 관련이 깊었습니다. 프랑스식 파딩게일 이 스타일은 더 종 모양에 가까워 르네상스에서 바로크 시대로 넘어가는 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페인식 파딩게일의 날카로운 원뿔 모양과 달리 부드럽고 둥근 실루엣을 만들어냈습니다. 파딩게일의 주요 기능은 여성의 드레스가 시각적으로 더 커 보이고, 더 위압적이고 중요해 보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패션이 사회적 지위의 중요한 지표였던 시대에, 파딩게일은 부와 계급을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또한, 커다란 치마는 상류층 여성들이 육체 노동에 종사하지 않음을 암시했으며, 이러한 복잡하고 불편한 의상을 입을 여유가 있는 것은 상류층 여성들뿐이었습니다.

 

 

파니에

엉덩이를 넓히다 패션이 바로크 시대 동안 진화하면서 파딩게일은 파니에(French for "바구니")라고 불리는 새로운 구조적인 속옷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속옷은 특히 17세기 후반과 18세기에 널리 유행했습니다. 파딩게일이 둥근 또는 원뿔 모양을 만들었다면, 파니에는 치마의 폭을 엉덩이 쪽으로 확장시켜 수직적인 실루엣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파니에는 앞과 뒤에서 보면 치마가 넓고 평평하게 보이게 하면서도 양옆을 극적으로 부풀렸습니다. 파니에는 파딩게일과 비슷하게 고리 또는 뻣뻣한 재료로 만들어졌지만, 엉덩이 쪽으로 천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배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앞뒤는 평평하지만 옆쪽은 매우 넓은 형태가 만들어졌으며, 때로는 치마의 폭이 몇 피트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파니에가 너무 넓어 여성들이 문을 통과하거나 앉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파딩게일과 마찬가지로 파니에는 주로 귀족 여성들이 공식 행사나 궁정에서 입는 속옷이었습니다. 파니에도 다양한 변형이 있었습니다. 소형 파니에 덜 공식적인 행사에서 착용되었으며, 엉덩이 쪽으로 더 적당한 부피를 주어 과도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볼륨을 더했습니다. 대형 파니에 궁정 복장과 매우 공식적인 행사에서 사용되었으며, 폭이 몇 피트에 달해 극적이고 위엄 있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대형 파니에는 특히 루이 14세와 그 후계자들의 통치 기간 동안 프랑스 궁정 패션과 관련이 깊었습니다. 파니에의 부풀려진 형태는 단순한 패션 선언이 아니라 권력과 지위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파니에가 만들어낸 넓은 치마는 착용자가 더 많은 신체 공간을 차지하도록 했으며, 이를 통해 그녀의 중요성과 위엄을 강조했습니다. 파딩게일과 마찬가지로, 파니에는 착용자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명확히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복잡한 의상과 고급 직물을 입을 여유가 있는 것은 상류층 여성들뿐이었습니다.

사회적 및 예술적 중요성

파딩게일과 파니에는 바로크 시대의 미학과 예술적 도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속옷들은 단순히 패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었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불편한 의상을 입음으로써 여성들은 자신의 부와 지위, 그리고 당대 여성성에 대한 문화적 이상을 준수하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부와 지위 파딩게일과 파니에는 고래뼈, 금속, 고급 직물과 같은 귀중한 재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상당한 자원이 필요했습니다. 치마가 더 크고 넓을수록 더 많은 직물과 재료가 필요했으며, 이러한 의상은 부유층 여성들만이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화려한 의상을 입는 것은 여성들이 자신의 사회적 및 경제적 권력을 과시하는 한 방법이었습니다. 성 역할 이러한 속옷들이 만들어낸 부풀린 실루엣은 여성의 역할이 주로 장식적이고 수동적이라는 관념을 뒷받침했습니다. 커다란 치마는 육체 노동이나 심지어 단순한 움직임조차 더 어렵게 만들어, 상류층 여성들이 노동에 종사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대신, 그들은 우아하고 차분하며 남편의 부와 지위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속옷의 제약성은 여성에게 부과된 사회적 제약을 반영하여 여성의 자유와 이동성을 제한했습니다. 패션과 권력 유럽, 특히 프랑스의 궁정에서는 패션이 정치적 권력과 영향력의 도구였습니다. 루이 14세와 같은 군주들은 엄격한 의상 규정을 설정하고 화려한 의상을 통해 왕에 대한 충성을 표시하게 했습니다. 파딩게일과 파니에는 공식 복장의 필수 요소로, 의상이 권위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시각적 정치의 일부였습니다. 파딩게일과 파니에는 단순한 기능적인 속옷이 아니었습니다. 그것들은 바로크 시대의 장엄함과 권력에 대한 매혹을 상징했습니다. 여성 드레스의 실루엣을 부풀리고 커다란 형태로 만들어, 이 속옷들은 부와 지위, 사회적 도덕에 대한 순응을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의상은 움직임과 편안함을 제한했지만, 여성들이 당대의 화려한 시각 문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파딩게일과 파니에는 바로크 패션의 상징적인 요소로 남아 있으며, 의상, 지위, 성별 간의 복잡한 관계를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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